스포츠월드

검색

태권도 총정리 ‘국기원 디지털 태권도 백과사전’ 구축

입력 : 2014-06-12 13:16:15 수정 : 2014-06-12 13:16:15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태권도의 모든 동작과 품새, 역사, 철학 등 방대한 지식과 정보가 담긴 ‘국기원 디지털 태권도 백과사전(이하 백과사전)’이 구축을 완료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국기원(원장 정만순)이 무카스(대표이사 이승환)와 공동으로 구축한 백과사전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09 문화원형 글로벌 콘텐츠화 지원사업’을 통해 ‘태권도 원형(原型)의 디지털 콘텐츠화를 통한 멀티미디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과제로 시작했다.

국기원이 태권도 원형의 재정립, 무카스는 멀티미디어화와 유통 및 마케팅 등 각각의 역할을 맡아 만 5년간의 헌신적인 노력 끝에 얻은 결실이다.

태권도 동작에 대한 역학적 연구와 모션캡처를 통한 과학적 데이터를 토대로 힘쓰는 방법을 정확히 제시했고, 동작의 응용 및 활용법 등 모든 것을 영상으로 표현,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백과사전은 역학적, 미학적, 철학적 관점에서 태권도 원형으로 정립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내용을 수록했다.

국기원 표준 품새와 기본동작을 시연하기 위해 국내 최고의 품새 지도자가 1개월 이상의 특별수련을 통해 녹화에 참여했고, 유급자 품새인 태극품새의 경우 유소년부터 청소년이 참여했는데 3단계 오디션을 통해 전국규모 대회 이상의 우승자와 국가대표급 시범단원을 대상으로 선발, 2개월가량 추가적인 특별수련을 통해 국기원의 정통 기술로 표현해 내는 등 제작에 심혈을 기울였다.

국내외 사용자들을 위해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된 백과사전은 홈페이지(www.taekwon.net)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언제 어디서든 만나볼 수 있다. 추가로 스페인어와 불어 등 다국어로 확장할 예정이며, 내달부터는 일선 태권도장의 국기원 스탠더드 교육용 백과사전 서비스를 시행한다.

정만순 국기원 원장은 “태권도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집대성한 자료집이 많이 부족했는데 이번 백과사전의 구축이 가뭄에 단비와 같은 희소식이 됐으면 좋겠다”라며 “지구촌 태권도 가족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에 이르기까지 태권도에 대한 이해도가 진일보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권기범 기자 polestar174@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