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조정원 총재의 일성(一聲)] 한국 문화로서 태권도와 한글-한국어 세계화에 더욱 앞장서자

입력 : 2021-04-21 12:11:56 수정 : 2021-04-21 14:05:36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류의 원조인 태권도는 한국이 세계에 준 선물로서 현재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태권도 뿐만 아니라 한국 음악과 음식 그리고 한글 및 한국어 학습 열풍이 젊은이들 사이에 크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 영화가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인들이 현재 한국 문화의 창조성과 역동성에 주목하고 있다. 바야흐로 한국 문화의 전성기이다. 문화는 한 사회 또는 사회적 집단에서 나타나는 예술, 문학, 가치관, 전통, 신념 등의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특징이다. 따라서 세계의 모든 문화는 각각의 독특함이 있어서 문화에 우열이란 있을 수 없으며, 다름이 있을 뿐이다. 문화의 다양성은 문화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다른 문화와의 공존은 인류가 지향해야 할 고귀한 가치이다.

 

 현재 진행 중인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문화 서비스의 해외 수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지구촌 인류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화두를 두고 한국 문화로서의 태권도와 한국어 세계 전파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국내에도 한국 문화 중 태권도와 한국어 해외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체들이 있다. 그 중 2011년 설립된 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ICKC, 이사장 위호인)와 2016년 발족한 아시아발전재단(ADF, 이사장 김준일)을 들 수 있다.

 

 아시아발전재단은 지난 2019년 세계태권도연맹(WT)에게 아시아 지역 저개발국 소외계층에게 태권도 무상 교육 지원을 위한 지정 기부금 1억원을, 그리고 2020년에 미화 15만불을 전달했으며 올해에는 20만불을 전달할 예정이다. 현재 WT-ADF 케어스(Cares) 프로그램은 스리랑카, 부탄, 캄보디아 그리고 네팔에서 실시되고 있다.

 

 아시아발전재단은 최근 인도네시아 부톤섬 찌아찌아족을 대상으로 기존 한글과 한국어를 배우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현지 태권도 사범을 파견하여 주 3회 태권도 무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태권도와 한글 및 한국어를 본격적으로 전 세계에 보급하기 위해 김준일 아시아발전재단 이사장은 독자적인 재단으로 지난 3월 11일 ‘한문화재단’을 공식 출범시켰다. 보다 효율적인 태권도 및 한국어 보급을 위해 한문화재단은 세계태권도연맹, 세종학당 그리고 밝은사회클럽 국제본부(GCS International) 등 기관과 업무 협력 등을 계획하고 있다.

 

 무도 스포츠를 넘어선 문화로서의 세계평화를 지향하는 태권도의 정신과 한글 창제의 뜻을 밝힌 훈민정음 해례본의 전 세계를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정신은 하나이다. 지난 2004년부터 WT 수장을 맡은 필자는 WT가 존경받는 IF가 되기 위해서는 태권도를 통한 인류사회에 대한 기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2008년 ‘태권도평화봉사단’을 창설하고 2016년 저개발국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태권도 케어스’ 프로그램과 난민을 지원하기위한 스위스 로잔에 별도의 독립적인 비영리민간단체인 ‘태권도박애재단’(THF)을 설립한 바 있다.

 

태권도가 인류 사회를 위해 진정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할 시간이다.

 

▲조정원 총재는

△1947년 서울 출생 △서울고 △경희대 경제학과 졸 △미 페어리디킨슨 대학 국제정치학 석사 △벨기에 루뱅대학 국제정치학 박사 △1979년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1997∼2003년 제10, 11대 경희대 총장 △2006.11 석좌교수, Renmin University, China∼현 △2002∼2005년 대한체육회 부회장 △2004년 세계태권도연맹 총재∼현 △2005년 대한올림픽위원회 고문∼현 △2009년 세계태권도평화봉사재단 이사장∼ △2016.5-현재 태권도박애재단 설립자 및 이사장∼현

<스포츠월드>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포토

한예슬, ♥연하남친이 반한 우아한 미모
  • 한예슬, ♥연하남친이 반한 우아한 미모
  • 김세정, 올림머리 하고 ‘찰칵’…매일이 리즈
  • 효민, 늘씬한 각선미+청순한 미모… 완벽
  • 이주연, 칼군무로 '무대 장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