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세계비즈=박정환 기자] 정부가 오는 8월부터 스마트도시 인증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에서 대표적인 스마트 도시를 정부 차원에서 인증하기 위해 2021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 착수한다고 5일 밝혔다.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스마트도시 성과 지표를 통해 국내 스마트도시들의 수준을 파악하고 도시 간 비교가 되도록 ‘인증’과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스마트도시 인증은 성과 평가, 우수 도시 발굴 및 대외 홍보 등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해외 주요국과 기업들은 이미 스마트도시 성과 평가와 성공모델 확산 도구로 스마트도시 진단 지표를 도입해 각 도시의 수준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정책 추진과 대외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는 아직까지 스마트도시의 현황 및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표준 평가 수단이 없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스마트도시의 체계적 발전과 자생적 도약에도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스마트도시 지표에 기반한 스마트도시 평가 및 인증체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2017년 스마트도시법에 인증제 도입 근거를 마련했다.

 

2019년에는 인구 30만 이상 지자체 37곳을 대상으로 시범인증 공모를 실시한 결과, 19개 지자체가 응모해 서울, 대전, 대구, 울산, 세종, 고양, 김해, 부천, 수원, 창원시 등 10개 지자체가 시범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기반으로 시범인증 결과와 전문가 및 지자체 의견수렴 등을 거쳐 올해 2월 세부적인 평가지표, 인증방법 등을 구체화한 스마트도시 인증 운영지침을 제정·고시했다.

 

정부는 스마트도시 지표에 따라 혁신성이 높고 거버넌스와 제도적 환경을 잘 갖추면서 스마트 서비스 기술 등이 지역 여건에 잘 적용되고 있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스마트도시 인증을 부여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하는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국내 스마트도시 수준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pjh1218@segye.com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포토

브레이브걸스 유정 “봄나들이 갈래요?”
  • 브레이브걸스 유정 “봄나들이 갈래요?”
  • ‘원조요정’ 성유리, 바다 앞 청량미 폭발
  • 블랙핑크 리사, 흑백 뚫고 나오는 고혹美
  • 레드벨벳 슬기, 일상이 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