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뉴노멀 된 비대면 학습.. 집중도 높이는 교육 프로그램 눈길

입력 : 2022-07-11 08:10:00 수정 : 2022-07-09 19:08:14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차별화된 전략으로 수강생들의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이는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들이 주목받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IT 커리어 전환 부트캠프, AI 문제풀이 앱, 청소년 학습 멘토링, 직무 연수 플랫폼 등 차별화된 비대면 교육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비대면 학습은 팬데믹 이후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는 교육의 새로운 기준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온라인 환경 특성상 몰입도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함께 받아왔다”며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이나 다양한 커리큘럼 등을 적용하고 있는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 코드스테이츠, 몰입형 교육 프로그램 ‘IT 부트캠프’ 운영

 

IT 인재 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는 대부분의 교육 콘텐츠를 비대면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구조화된 시스템에 기반한 몰입형 교육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면서 참여자들의 학습 의욕과 집중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코드스테이츠는 모든 교육 코스의 강좌를 녹화가 아닌 라이브 세션으로 진행한다. 수강생들은 일방적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모든 교육 참여자들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며, 교육 과정 내에는 학습 회고 시간이 별도로 마련돼 있어 참여자가 스스로 항목별 성취도를 점검할 수도 있다.

 

이와 더불어, 코드스테이츠는 학습과 취업에 부담감을 느끼는 참여자들의 불안을 덜어주는 심리 코칭 프로그램, 초청 연사 및 부트캠프 수료자 특강 등 기초강의 이외에도 교육생들의 학습 의지를 고취시키기 위한 다양한 세션들을 운영하고 있다.

 

동료 및 코치와 양방향 소통을 바탕으로 학습 효과를 높이는 토론형 교육 프로그램도 모든 커리큘럼에 포함돼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부트캠프에서는 보다 확장된 형태의 토론 세션을 운영한다. 다대다 방식으로 당일 학습 내용에 대해 복기하고 토의하는 해당 프로그램은 동료들과 라포를 형성하는 것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병렬적인 토론에 비해 효과적으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며 수강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코드스테이츠는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자 양성을 위한 교육 코스를 비롯해, 프로덕트매니지먼트(PM), 그로스마케팅, 인공지능, 블록체인, 데브옵스 등 IT 커리어 전환을 위한 다양한 부트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 매스프레소, AI 문제풀이 앱 ‘콴다’ UI 개편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는 최근 종합적인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학습플랫폼 콴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대폭 개편했다.

 

콴다 앱의 새로운 홈 화면은 최소한의 조작으로 다양한 학습 도구를 빠르게 이용하도록 설계됐으며, 핵심 기능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능명과 아이콘이 도입됐다. 또한, 혼자 공부하는 것에 지친 학생들의 정보 공유와 동기 부여를 위해 커뮤니티 인기글, 스터디 그룹, 오늘의 문구 등의 기능을 홈 화면에 배치하는 등 상호작용형 기능들도 한층 강화됐다.

 

자주 틀리는 문제들을 기록할 수 있는 오답노트 기능도 추가됐다. 문제의 완벽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단순 실수나 개념 이해 부족 등 오답의 원인을 카테고리화해 학생 스스로 취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도록 돕는다.

 

한편, 매스프레소는 개별 학습 수준에 최적화된 1대1 원격 과외 서비스 콴다과외를 운영하며 집중도를 높이는 맞춤형 교육 도입에 힘쓰고 있다. 콴다과외는 스마트 매칭을 통해 학생의 성적, 성향, 목표에 최적화된 선생님을 찾아준다. 모든 수업은 아이패드나 갤럭시탭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화면 공유와 필기 기능을 제공해 문제풀이와 개념 설명을 지원한다.

 

■ KT ‘랜선야학’, 인공지능 기술 활용… 최적화된 멘토-멘티 매칭

 

KT는 지난달에 랜선야학 프로그램에 인공지능(AI) 코딩 수업을 신설했다. 랜선야학은 KT가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청소년들의 기초학력 격차를 줄이기 위해 시작한 비대면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KT의 교육 플랫폼 '랜선에듀'를 통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중·고등학생들과 경제적 활동 의지가 있는 대학생들을 연결해 멘토링을 진행한다.

 

랜선야학의 AI 코딩 수업에는 입문자가 비대면 환경에서도 코딩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개발된 인공지능 코딩교육 플랫폼 KT AI 코딩블록이 활용된다. 멘토와 멘티를 매칭하는 과정에도 KT 랜선에듀 플랫폼의 고도화된 AI 매칭 기술이 활용된다. 멘티의 희망 과목 및 수업시간, 학습 수준 등을 비롯해 MBTI, DISC 성격유형검사와 같은 참여자의 학습 성향 정보를 분석해 이를 고려한 최적의 멘토링 구성이 가능하다.

 

KT는 서울시교육청과 시범적으로 랜선야학 AI 코딩 수업을 진행한 뒤, 성과와 수요를 파악해 전국 단위로 확대할 계획이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