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양정무 회장의 골프이야기] 실용적 또는 사교적인 골프를 즐기기 위한 골프용어③

입력 : 2020-07-15 09:32:27 수정 : 2020-07-15 09:50:23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모든 골프장에는 아웃 오브 바운즈(Out of bounds)가 있다. 약자로 O.B다. 타구한 볼이 떨어지면 안되는 지역으로, 룰로 정해진 지역이다. 경계선은 흰색 말뚝으로 표시한다. O.B지역에 떨어지면 1벌타를 먹고 다시 그 자리에서 쳐야 한다. 이때 스코어는 3타가 되며 페어웨이에는 별도 O.B 티박스가 있으면 4타째가 된다.

 

 보통 O.B가 나면 여러가지 이유로 자기가 친 볼을 찾지 않고 가지만 한때 함께 라운딩했던 정상영 KCC 명예회장은 내가 친볼이 O.B지역으로 날아가면 함께 찾아주시고 또 다른 볼도 줘서 나에게 주시곤 했다. 사실 골프볼은 비싼 편이다. O.B지역으로 날아간 골프볼을 찾을 때 동반자와 다른 팀에게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볼을 찾아서 쳐야 한다. 허례허식에서 벗어난 실용적이고 사교적인 골프를 즐겨야 한다. 이런 골프를 즐기기 위해서 알아야 한 골프용어를 정리해본다.

 

①사인(Sign) : 한팀의 플레이 모두가 그린에 올라간 후 뒤 팀에게 샷을 하라고 신호를 말하는 데, 아주 잘못된 표현이다. ‘웨이브(Wave)한다’라고 해야 한다.

 

②서든 데스 플레이 오프(Sudden death play off) : 연장전에서 어떤 홀에서나 한 사람이 다른 플레이어 보다 낮은 타수를 기록하면 승부가 결정되는 제도의 경기방식으로 보통 서든 데스라고 불린다.

 

③소울(Sole) : 클럽 헤드의 밑바닥. 지면에 클럽 헤드를 대는 동작을 말하기도 한다.

 

④스웨이(Sway) : 백스윙을 할 때 상체가 좌우로 움직이는 현상이다.

 

⑤스윙 스피드(Swing speed) : 스윙을 하는 동안 클럽 헤드가 운동하는 헤드 스피드와 같다.

 

⑥스카이 볼((Sky ball) : 티가 높을 때 클럽 헤드가 공밑으로 들어가면서 공이 하늘 높이 솟아 올랐다가 떨어지는 일종의 미스 샷 파핑 업 볼(Popping up ball)이라고도 한다. 플랍샷(Plop shot)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플랍샷은 의도적으로 공을 높이 올려 치는 샷이다.

 

⑦스퀘어(Square) : 목표선과 직각(90도)이 되는 상태다. 예를 들면 셋업을 할 때 클럽훼이스가 목표선과 직각을 이루는 상태라는 것이다.

 

⑧스퀘어 그립(Square grip) : 스트롱 그립과 위크 그립의 중간형태의 그립으로 왼손 등이 목표를 향하거나 왼손 등 마디 하나 정도 보이게 잡는 그립을 말한다. 뉴트럴 그립(Neuteal grip)과 같다.

 

⑨스크랫치(Scratch) : 서로의 핸디캡이 같아서 타수를 주고 받는 것 없이 플레이를 하는 것이다.

 

⑩스킨스 게임(Skins game) : 매 홀 마다 상금이 걸려있고 각 홀에서 제일 잘 친 사람이 상금을 갖으며 동점일 경우는 다음 홀로 넘어 간다. 영국에서는 목동들이 양가죽을 걸고 게임을 즐겼다고 한다.    

 

양정무 랭스필드㈜ 회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