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배원배의 성형멘토링] 갑자기 젊어진 그녀, ‘눈가’에 주목하라

입력 : 2020-01-22 22:27:18 수정 : 2020-01-22 22:27:21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장년층의 안티에이징 목적의 성형은 그리 대수로운 일이 아니게 됐다. 사회적으로 ‘동안’이 선호되다보니 중년에 접어들어도 나이를 가늠하기 어려운 사람도 많다.

 

최근에는 자연스러우면서도 드라마틱한 동안성형이 대세다. 특히 설 명절 연휴를 앞둔 이 시점에는 관심이 최고조에 오른다.

 

필자는 젊고 생기있는 인상을 만들려면 ‘눈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 부위를 적절히 손볼 경우 ‘어딘지 모르게 젊어진 느낌’을 극대화할 수 있다.

 

흔히 안티에이징 시술 하면 주름을 지우거나 리프팅을 하는 것부터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대다수 의료소비자가 간과하는 게 바로 ‘눈가의 생기’다. 눈가는 다른 부위의 피부에 비해 얇고, 변화가 쉽게 일어나는 곳이다. 대표적인 눈가 노화로 쌍꺼풀 등 눈꺼풀이 처지고 눈매 크기가 작아지는 현상, 눈가주름, 눈밑주름 밑 눈밑지방 형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중장년층의 눈성형은 달라야 한다. 단순히 쌍꺼풀수술이나 트임성형만 받는다고 해서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특히 젊은 시절 눈성형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더욱 그렇다. 이번 칼럼에서는 상황별 중년 눈성형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 대표원장

◆눈 작아졌다고 무조건 쌍꺼풀수술? ‘이마처짐’ 확인해야

 

최근 50대는 물론 60대 이상에서도 쌍꺼풀수술을 선호한다. 하지만 중년에 접어든 뒤 ‘눈이 커지기 위한 목적’으로 성형수술을 고려한다면, 이마 피부 정도부터 파악해야 한다.

 

사람들은 막연히 쌍꺼풀수술을 하면 눈이 커질 것으로 믿는다. 하지만 중장년층에 접어들며 갑자기 눈이 작아보인다면 ‘이마·눈썹 처짐’이 원인일 확률이 높다. 이로 인해 윗눈꺼풀 피부가 늘어져 아래로 처지는 ‘안검피부이완증’이 동반돼 눈이 작아 보인다.

 

말 그대로 이마 피부가 내려앉으며 자연스럽게 쌍꺼풀 라인을 덮어 쌍꺼풀이 옅어지는 것이다. 동그랗거나 아몬드 형태를 띄던 눈매는 어느새 직사각형으로 변해 있다. 아이라인을 진하게 그리는 등 눈화장을 해도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 처짐이 심하기도 하다. 마스카라를 바를 때 눈두덩이가 지저분해지는 원인이기도 하다.

 

문득 거울을 보다가 ‘갑자기 눈이 왜 이렇게 작아보이지?’ 하는 생각이 든다면, 쌍꺼풀수술보다는 이마를 타이트하게 당겨 숨어 있던 쌍꺼풀 라인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이마나 눈썹 부위 처짐이 심한 사람이 무리하게 쌍꺼풀수술을 받으면 오히려 느끼하고 답답한 ‘소시지 눈’으로 변할 확률이 높다.

 

안검피부이완증을 개선하는 합리적인 치료는 이마거상수술이다. 특히 눈과 눈썹의 간격이 좁고, 이마가 좁다면 더욱 고려해볼 만하다. 얼굴이 아닌 앞머리 인근 두피 속에서 피부를 당겨 티가 나지 않는다. 이를 통해 눈 주변뿐만 아니라 눈 위에서 이마까지 타이트하게 만들 수 있다. 수술 후 눈과 눈썹 간격이 넓어져 답답해 보인 눈가가 생기 있고 젊게 변한다.

 

◆안검하수 동반됐다면… 눈매교정으로 ‘또렷하게’

 

중장년층에서도 일종의 ‘눈매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바로 노화로 인해 안검하수가 발생하는 상황이다. 안검하수는 윗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이다. 이를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경우도 있지만, 노화로 근육이 약해지며 발생하기도 한다.

 

노인성 안검하수가 동반되면 처진 살에 피부가 짓무르거나, 눈꺼풀이 처지며 속눈썹이 눈동자를 찌르면서 각막이 지속적으로 손상받게 된다. 이럴 경우 시력이 저하될 우려도 있어 교정하는 게 유리하다. 대체로 눈매교정술·상안검수술로 처진 눈꺼풀을 개선할 수 있다. 상안검수술은 절개방식 쌍꺼풀수술을 떠올리면 쉽다. 이와 함께 눈매교정수술로 눈뜨는 근육의 힘을 강화시켜주면 보다 자연스러운 눈매를 얻을 수 있다.

 

◆노화의 지표 눈밑지방·다크서클… 비절개 방식도 OK

 

눈밑 역시 나이를 여실히 보여주는 부위다. 눈밑노화는 피부, 근육, 눈밑지방을 싸고 있는 격막이 처지며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눈밑꺼짐·다크서클·눈밑지방 돌출 등이 발생한다.

 

이미 노화된 눈밑은 자가관리만으로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때 적용할 수 있는 치료가 눈밑지방제거·눈밑지방재배치 등 하안검성형이다. 한번 수술로 다양한 눈가 노화 현상을 개선하는 ‘복합수술’의 성격이 짙다. 대체로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짧은 데 비해 효과적인 안티에이징 치료다. 눈물고랑·눈밑지방을 정돈하는 것만으로도 보다 화사한 인상으로 개선된다.

 

하안검성형은 흉터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수술 시간도 30분 내외로 짧지만, 결막 안쪽부터 절개해야 하는 만큼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특히 예민한 눈가에 시술되다보니 무분별한 치료를 받으면 지방이 균일하게 배치되지 못해 눈밑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염증이 발생하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예민한 눈가, 수술은 신중하게… 무분별한 성형정보는 걸러야

 

이처럼 눈가는 얼굴에서 차지하는 부위는 작지만, 젊음과 생기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단 노화가 일어나는 부위와 원인은 제각각인 만큼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뒤 자신에게 맞는 치료계획을 세워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엔 성형정보가 를 접하기 쉬운 만큼 혼자 상담 받으러 오는 중장년층 의료소비자가 증가세다. 다만 이들은 젊은 세대에 비해 인터넷에 나온 정보를 그대로 믿는 성향이 커 무분별한 수술에 노출되거나 부작용을 겪는 사례도 많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 대표원장, 정리=정희원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