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겨울 상품 텀블러, 봄에도 잘팔리는 이유는 '미세먼지 공포'

입력 : 2017-05-16 18:56:27 수정 : 2017-05-16 18:56:26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경우 기자] 겨울 상품으로 인식되던 개인용 텀블러와 물병 판매가 최근 부쩍 늘었다.

보통 개인용 물병이나 텀블러는 11월~2월까지 겨울철의 판매량이 가장 높고, 날씨가 따뜻해 질수록 그 판매량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 왔다. 하지만, 올 해의 경우3~4월이 대목이 됐다. 한반도를 뒤덮은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물병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물 섭취량은 하루 200ml 8잔 정도다. 하루 8잔 이상 물 마시기는 호흡기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미세먼지를 통해 침투한 균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물마시기가 좋다는 것이 알려진 이후 물병과 텀블러는 마스크·공기청정기와 함께 미세먼지 관련 상품군으로 분류 되고 있다.

물병 판매량은 얼마나 늘어 났을까? 오픈마켓 옥션에 따르면 최근 한달(4월 10일~5월 9일)간 이색 물병이나 텀블러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5배(399%)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를 차갑게 유지시켜주는 콜드컵 판매는 5배(399%) 가까이 늘었고 텀블러 역시 57%로 오름세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해 주목 받기 시작한 일명 ‘미니 생수통’도 24% 판매가 늘며 인기를 얻고 있다. 미니 생수통은 기존 냉온수기용 생수통을 미니 사이즈로 축소한 귀여운 디자인과 넉넉한 용량으로 대세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능성 물병도 인기다. 최근 등산, 라이딩 등 본격적인 아웃도어 활동 시즌에 맞춰 워터팩 판매량은 47% 늘었다. 워터팩은 제품을 가방에 넣은 뒤 물을 마실 밸브(흡입관)만 가방 밖으로 꺼내 음료를 마시는 물병이다. 물병을 잡을 필요없이 손을 자유롭게 움질일 수 있어 활동 시 간편하게 물을 마실 수 있다. 일명 레몬 워터/디톡스 물병도 판매가 12% 늘었다. 언제 어디서나 레몬을 간단하게 갈아 넣을 수 있는 물병으로 다이어트, 피부관리에 집중하는 여성 고객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휴대가 용이한 접이식 물통(19%)과 가루, 분말 등을 간편하게 타 먹을 수 있는 쉐이크 텀블러(11%)도 모두 매출이 신장했다. 

다른 온라인 유통 채널도 상황은 비슷하다. 11번가의 텀블러 매출은 최근 11% 늘어났다. (최근 1개월 4월 15일~5월 14일, 전월 동기간 대비) 같은 기간 물병의 매출 역시 16% 증가 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사 락앤락의 물병 관련 매출은 2월 대비 3, 4월 매출이 각각 32%, 18% 상승했다. 락앤락은 여세를 몰아 청량감이 돋보이는 락앤락 비스프리 라인 신규 물병 3종을 출시 했다. 세련된 디자인에 내구성도 좋아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안심하고 쓸 수 있는 트라이탄 소재다. 500-550ml로 넉넉한 용량을 자랑한다. 락앤락의 핸들물병은 심플한 디자인과 더불어 휴대성을 강조했다. 접었다 폈다 가능한 고리형 뚜껑 핸들로 이동이 편리하며, 몸체가 슬림 해 손이 작은 여성이나 아이 모두에게 안정감있는 그립감을 선사한다. 물병의 패턴은 투명필름(내지)형태로 내지를 제거하면 순수한 투명바디 물병이 되는 것이 반전 포인트다. 넓은 주입구는 각 얼음이나 말린 과일을 넣을 때도 유용하다. 

한편, 물병이 개인의 취향이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떠오르며, 독특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을 앞세운 제품들 역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 텀블러가 대표적이다. 스타벅스 텀블러 시즌 한정 인기 상품은 나오자마자 완판 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물병과 텀블러가 인기 아이템이라는 사실은 편의점 업계에서도 인정하는 부분이다. 세븐일레븐이 지난 2014년 선보인 ‘럭키 세븐 보틀’은 무려 10만개가 팔려나갔다. 이 물병 미사용 신품은 중고나라 등 온라인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비싼 가격으로 거래된다. CU가 지난 하반기 선보인 ‘CU GET 텀블러’는 5000개 전량 완판을 기록했다. GS25는 원두커피를 10잔 마시면 도자기 텀블러를 주는 행사로 화제를 모았다. GS25가 락앤락과 협업해 출시한 1인 가구용 PB 상품 ‘유어스x락앤락 세트’에도 물병이 빠지지 않고 구성품으로 들어간다. kwjun@sportsworldi.com

사진설명
1. 락앤락 물병 3종 세트.
2. 지난 2월 27일 방송된 예능 ‘나혼자 산다’에 등장한 미니 생수통. 이 물병은 ‘자이언티 친구 물병’, ‘빅베이비(미니 생수통)’ 등으로 화제가 됐다.
3. 옥션에서 판매중인 미니 생수통.
4. 워터팩.
5. 쉐이크 텀블러.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