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소비자 지갑 여는 핵심 Key는 디지털 콘텐츠?

입력 : 2017-02-09 03:00:00 수정 : 2017-02-08 17:23:35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류근원 기자]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있을까.’

PR 기업 함샤우트가 지난해 12월 20일~26일 전국 20~50대 남녀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구매 행동과 디지털 콘텐츠 분석 리포트 ‘Content Matters 2017’을 발행했다. PR 영역이 브랜드 인지도 증대 및 선호도 확대 차원을 넘어 비즈니스 매출에 기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함샤우트는 고객에게 기존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에서 더 나아가 IBC(Integrated Business Communication, 이하 IBC)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부터 이 리포트를 발간해 왔다. …

인구 비례 할당에 의한 표본 추출 및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서베이로 진행된 올해 설문 분석리포트는 표본오차가 +- 4.38%(95% 신뢰수준)다. 또한 요식업, 음료 및 식품, 제약 및 의료, 금융보험 및 증권, 가정용품, 화장품 및 보건용품, 가정용 전기, 전자, 모바일 및 통신기기, 여행/예약서비스 등 총 9개 산업 별 특성에 따른 소비자들의 채널 및 콘텐츠 선호 형태를 분석해 브랜드들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 콘텐츠 소비의 변화 눈길

이번 조사에서는 특히 소비자들의 디지털 콘텐츠 소비 행태에 다양한 변화가 포착돼 눈길을 끌었다.

먼저, 모바일 활용도가 갈수록 더 커지는 추세다. 정보획득 시에는 모바일 이용률이 72%, PC가 29%로 모바일 이용이 압도적임을 알 수 있었고, 결제 시 이용하는 디바이스 또한 모바일이 62%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미디어 환경이 모바일 온리 시대로 변화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구매정보 획득, 탐색, 결정 단계 전반에 걸쳐 지인의 추천보다 포털 검색을 통해 정보를 직접 찾아보는 적극적인 소비자 행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소비자들이 디지털 정보 탐색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는 새로운 정보 습득 채널로 영역을 넓히고 있었고, 이미지 콘텐츠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점, 소비자들의 브랜드 추천 성향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은 마케터들에게 주요 인사이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분화된 디지털 마케팅 필요성 확인

응답자의 70%가 구매 결정 시 디지털 콘텐츠를 선호한다고 답변했을 만큼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제 다양한 선택지를 들고 복합적이고 순환적 형태의 의사 결정을 하고 있으며, 선호 채널도 시시각각 바뀌는 만큼 보다 세분화된 타깃팅을 기반으로 한 타깃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는 것도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중요한 인사이트로 분석된다.

조사에 따르면 연령 별, 산업 별, 구매단계 별 차이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먼저, 소비자들이 구매 정보를 얻기 위해 선호하는 채널에 있어 20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선호하고, 40대 이상은 밴드와 카카오스토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전체적으로 응답자의 70%가 이미지 콘텐츠를 선호한다고 답변 했으며, 최근 커지는 이미지 콘텐츠의 중요성을 재확인 했다. 다만, 카드뉴스 형 콘텐츠 보다는 동영상 콘텐츠가 구매 단계에서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반면, 금융서비스나 제약 및 의료분야는 상세한 텍스트 설명이나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주는 인포그래픽 형 콘텐츠가 더 선호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금융 서비스 업종의 경우 브랜드 추천성향 조사에서도 추천하지 않는다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와 반대로 모바일 및 통신기기, 가정용 전기, 전자의 경우 타 산업 대비 추천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stara9@sportsworldi.com

자료=함샤우트 제공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