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서브원, 최첨단 IoT 건물 관리 브랜드 ‘엣스퍼트’ 론칭

입력 : 2017-01-31 23:00:00 수정 : 2017-01-31 18:41:15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경우 기자] 건물관리도 이제는 첨단 IT시스템과 IoT 기술을 활용한 원격 관리시대가 열린다.

서브원이 지난 1월 26일 원격 건물관리 솔루션 브랜드인 ‘엣스퍼트’를 론칭하며 신규 BI를 발표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엣스퍼트’는 공간(at)과 전문가(expert) 단어를 조합한 것으로 건물 등 모든 공간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공간관리 전문가로서의 의미를 담고 있다.

LG그룹 계열사인 서브원은 곤지암리조트 등 레저사업과 MRO(기업에 필요한 소모성 자재 서비스와 유지및 보수), 부동산 관리, 건설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다. 서브원은 초고층빌딩인 서울국제금융센터(SIFC),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그랑서울 등 대형 빌딩 250여곳을 비롯해 CJ CGV, H&M, 신한은행, GS 리테일 등 전국에 다수의 매장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기업의 1800개 매장에 엣스퍼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엣스퍼트는 지난 40년간 서브원이 자체 개발한 빌딩관리시스템(IFMS)에 원격감시시스템(RMS), 에너지관리시스템(EMS)과 LG CNS, LG유플러스 등과 함께 개발한 IoT기반의 건물 원격제어 기술을 통합한 새로운 첨단 건물관리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전국 각지에 위치한 빌딩과 다수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원격으로 감시하고 설비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빌딩과 매장이 운영되지 않는 심야 시간대나 휴일에도 원격 감시시스템으로 건물의 운영상태를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어 관리 효율성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서브원은 전국의 빌딩과 매장을 실시간 통합 관리하기 위해 서울에 통합운영센터를 비롯해 부산, 대전, 광주 등 21개의 지역서비스센터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365일 24시간 쉴 틈 없는 건물관리로 전기, 가스, 소방, 공조 등 다양한 위험 요소가 있는 건물의 안정적인 건물관리가 가능해 졌다.

엣스퍼트 서비스는 건물의 규모와 사업 특성에 맞춰 건물주가 11가지 건물관리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 IoT기반으로 빌딩과 매장 상태를 24시간 원격 감시하고 제어하는 모니터링 FM솔루션을 비롯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하고 절감하는 에너지 매니지먼트 솔루션, 갑작스러운 건물 내 설비의 오작동 등 긴급 상황에 전문가가 긴급 출동해 빠른 조치가 가능한 SOS FM 등 건물관리에 필수적인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IoT 기반의 모니터링 FM솔루션은 모바일을 통한 원격관리도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경우 건물 내 조명, 가스, 전기 등 주요 설비에 IoT 센서 부착을 통해 원거리에서도 운영상태를 실시간 확인하고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편리한 제어가 가능하다.

이러한 엣스퍼트의 건물관리 솔루션은 건물주에게 관리 효율화를 통한 비용절감의 가치를 제공한다. 서울 상암동 지상 23층 규모의 디지털큐브 빌딩 등은 서브원의 엣스퍼트 모니터링 FM 서비스로 관리받으며 주간은 물론 야간과 주말에도 원격감시, 제어로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해졌고, 최근 전기사업법 개정에 따른 화재 방지 등 법적 기준도 충족하게 됐다.

또한 전국 133개 영화관을 운영중인 CJ CGV는 패트롤 FM과 SOS FM 서비스를 통한 사전예방적 시설관리로 이용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됐다. 엣스퍼트를 도입한 CJ CGV 관계자는 “영화관을 이용하는 전국의 고객에게 동일 수준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특성이 있다”며 “영화관 곳곳의 정기 진단과 긴급출동 서비스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매장관리가 가능해져 만족도가 크다. 향후 오픈 예정인 영화관에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브원 관계자는 “지난 40여년간 쌓아온 FM 종합관리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첨단 IT기술 기반의 건물관리 서비스인 ‘엣스퍼트’가 탄생했다”며, 앞으로도 건물의 스마트한 관리가 가능한 최적의 솔루션을 지속 개발하고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wjun@sportsworldi.com 

사진설명
1. 엣스퍼트 통합운영센터에서 전국 250여 빌딩과 매장의 전기, 가스, 공조, 소방 등의 운영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원격으로 관리하는 모습.
2. 엣스퍼트의 패트롤 FM 서비스는 전국 21개 지역서비스센터의 패트롤팀이 전국의 건물과 매장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첨단장비를 이용해 주요 설비를 측정, 진단하여 사고 리스크를 예방한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