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SK 최초 도입, 퀄리티 컨트롤 코치를 아시나요?

입력 : 2017-01-12 06:06:00 수정 : 2017-01-12 09:30:26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정세영 기자] 퀄리티 컨트롤 코치(Quality Control Coach). 국내 야구팬들에게는 아주 생소한 단어다.

퀄리티 컨트롤 코치는 특정 한 분야를 전담해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경기 영상 및 통계 분석을 통해 경기 운영 전략을 준비하고 팀이 현재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미국 프로풋볼리그(NFL)를 중심으로 시작된 퀄리티 컨트롤 코치가 메이저리그에 도입된 것은 2008년이다. 2008년 탬파베이를 시작으로 LA 다저스, 세인트루이스, 시애틀 등 구단들이 적극적으로 퀄리티 컨트롤 코치를 도입했다.

프로야구 SK는 지난 10일 퀄리티 컨트롤 코치로 라일 예이츠(63)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국내구단을 통틀어 퀄리티 컨트롤 코치를 도입한 것은 SK가 최초다. 퀄리티 컨트롤 코치 신설은 지난해 말 새롭게 SK 지휘봉을 잡은 트레이 힐만 감독의 ‘필요한 사항을 정리해 덕아웃에 있는 감독 코치 선수들에게 전달해주는 일을 해줄 코치가 필요하다’라는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예이츠 퀄리티 컨트롤 코치는 1군 경기 지원(시즌), 투수 인스트럭터(비시즌) 활동을 수행한다. 또 다년간의 국제 스카우트 경험과 해외 네트워크를 살려 외국인 선수 스카우트 업무도 담당할 예정이다.

예이츠 코치는 다양한 경력이 돋보이는 지도자다. 1982년부터 1994년까지 13년 동안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대 감독으로 활동하며 두 차례 서부 지역 올해의 감독으로 선정됐다. 이후 1994년 텍사스 마이너리그 투수 코치를 시작으로 2002년까지 휴스턴, 뉴욕 메츠 마이너리그팀 감독, 투수코치를 역임했다. 에이츠 코치는 동양야구에 대한 지식도 밝다. 2003년 일본으로 활동 무대를 옮긴 예이츠 코치는 지바 롯데 마린스, 요코하마에서 재활 코치, 2군 투수코치, 국제 스카우트 등을 지냈다. 

niners@sportsworldi.com
 

사진=SK 와이번스 제공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