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문체부, 친환경·안전 캠핑 문화 정착 나선다

입력 : 2016-06-16 05:00:00 수정 : 2016-06-15 20:23:48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경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휴가철을 앞두고 친환경·안전 캠핑 문화 확산에 팔을 걷어 붙였다.

지난 달 24일 미등록 야영장 근절 대책을 발표한 문체부는 지난 달 25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전국 미등록 야영장에 대한 일제 단속을 실시했다. 이번 단속은 문체부가 시·도 및 시·군·구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공무원, 경찰 등과 합동으로 대대적으로 이뤄졌고, 미등록 상태에서 영업하는 야영장 업주는 이유를 불문하고 고발할 계획이다. 미등록 야영장에 대한 벌칙규정 시행(’16. 2. 4.)에 따라 등록하지 않고 야영장을 경영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문체부는 ’16년 5월 현재 전국 야영장을 1917개소로 파악하고 있으며, 등록 야영장은 1251개소(65.3%), 등록 가능 야영장은 400개소(20.8%), 등록 곤란 야영장은 224개소(11.7%), 자진폐쇄 야영장은 42개소(2.2%)로 구분하고 있다. 이 중에서 등록 가능 야영장은 시설 보완을 통해 등록이 가능한 야영장으로서, 등록 완료 시까지 영업 중단을 유도하고 있다.

반면, 등록이 곤란한 야영장은 자연환경보전지역과 개발제한구역 등 야영장이 들어설 수 없는 지역에 입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합동단속에 참여한 각 지자체는 단속기간 동안 적발된 미등록 야영장업주에 대해 이미 46건을 고발하였고, 나머지 미등록 야영장에 대해서는 추가 증거자료 확보 등을 통해 전원 고발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집중단속 이후에도 미등록 야영장이 근절될 때까지 단속을 지속하는 한편 등록 야영장 안전 점검도 강화할 계획”이라며, “이용자도 안전한 캠핑을 위해 반드시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고캠핑 사이트에서 야영장 등록 여부를 확인하고, 미등록 야영장은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야영장 불법 영업 근절과 안전한 캠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야영객들의 안전한 야영장 선택을 돕기 위해 등록된 야영장을 안내하는 고캠핑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 시도별 등록 야영장 현황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고캠핑에서는, 테마야영장 안내와 캠핑 여행 정보, 캠핑 장비 소개, 응급처치 요령 등 안전하고 편리한 캠핑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문체부는 오는 17∼19일 사흘간 고양 킨텍스 제2전시장 및 야외 행사장에서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16 친환경·안전 캠핑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연간 10만 명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캠핑 박람회인 ‘제4회 국제아웃도어캠핑페스티벌’과 연계하여 개최되어 그 효과가 더 클 것으로 문체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위해 문체부는 박람회장 내에 친환경·안전 캠핑 주제관을 운영하여 박람회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등록 야영장 이용 안내’와 ‘캠핑 안전수칙 영상 상영’, ‘친환경·안전 캠핑용품 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건전하고 안전한 캠핑 방법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kwjun@sportsworldi.com   

문화체육관광부는 휴가철을 앞두고 친환경·안전 캠핑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놨다. 사진은 충남 금산의 한 캠핑장 모습.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