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2016년을 이끌어 갈 미디어 키워드 ‘GO BACK’

입력 : 2016-01-06 05:50:00 수정 : 2016-01-06 05:50:00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류근원 기자〕 2016년을 이끌어 갈 미디어 트렌드 키워드는 뭘까?

문화마케팅 기업 위드컬처가 제시한 미디어 트렌트 키워드는 ‘GO BACK(고백)’ ‘EdgeSMALL(엣지스몰)’ ‘Solo-Full(솔로 풀)’ ‘TAGnity(태그니티)’다.

◆GO BACK vs. EdgeSMALL

먼저, 2015년 하반기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은 과거에 대한 향수를 환기시키며 고백(GO BACK)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고백(GO BACK)이란, 과거를 회상하며 돌아가고 싶어하는 마음을 일컬으며 흔히 ‘복고’로 알려져 있다. 상반기 MBC ‘무한도전’의 ‘토토가’ 프로젝트가 올해 복고 열풍의 선두 역할을 한 데 이어 ‘응답하라’ 시리즈는 방영과 함께 연일 화제를 모으며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고백 열풍이 대중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는 데는 과거와 추억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해 현재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기 때문. 이렇듯 ‘고백(GO BACK)’열풍은 일정 기간을 터울로 매년 트렌드의 한 축을 담당하며 대중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현재의 삶에 만족하고 오늘을 즐기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눈길을 끈다. 작지만 특별한 가치를 추구하며 현재에 만족하는 소비 트렌드를 가진 사람을 지칭하는 ‘엣지스몰족(Edge SMALL族)’이 그 주인공. 자급자족 라이프를 모토로 하는 ‘엣지스몰족’은 tvN ‘삼시세끼’ 프로그램 속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직접 가꾼 텃밭에서 채소를 구하고, 낚시로 생선을 잡아 소박한 한끼를 만들어 먹는 스타들의 모습은 ‘엣지스몰족’이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과 닮아있다.


◆Solo-Full vs. TAGnity

뜨거운 이슈를 만들어 냈던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음성적인 이미지가 강했던 개인방송을 공론화하고 이를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꾸며 1인 미디어의 발전을 보여주었다. ‘먹방, 쿡방, BJ,’ 등의 신조어들을 만들어 낸 1인 미디어의 인기는 ‘Solo-Full’이란 트렌드를 만들어 내며 끊임없는 콘텐츠를 양산해내고 있다. 하향식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던 일반적인 방송 콘텐츠의 개념은 기하급수적으로 증폭하는 1인 미디어에 의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미디어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는 1인 미디어의 등장과 발전은 개인과 시청자의 권한과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을 입증한다. 이로써 시청자들은 개인의 취미와 관심분야를 다채로운 콘텐츠로 제작하고 직접 방영하면서 새로운 미디어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한편, 1인 미디어의 발전은 같은 취향을 공유하는 집단이 존재해야만 한다는 데서 이중성이 드러난다. 개인화되고 세분화 되어가는 사회, 문화적 변화 속에서 남들과는 다른 개성이 중시되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러한 트렌드를 이끄는 원동력은 같은 취향을 공유하려는 공동체의 존재다. ‘TAGnity’란, ‘해시태그’의 ‘TAG’와 ‘Community’의 합성어로 취향공동체를 일컫는다. 2015년 페이스북, 트위터에 이어 인스타그램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카카오톡은 다채로운 라이프 영역을 아우른다. 이렇듯 좀 더 세분화되고 다양한 SNS가 새롭게 개발되고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공유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2016년 ‘TAGnity’는 더욱 확대,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경선 위드컬처 대표는 “남들과는 다른 문화를 향유하려는 대중의 니즈는 다양한 취미와 라이프 스타일을 이끌어 왔다. 2016년은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찾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재미를 확장하고자 하는 대중의 취향(Taste)을 반영한 콘텐츠들이 양산될 것이다”고 전했다.

stara9@sportsworldi.com

대웅제약이 최근 재공개한 추억의 1997 우루사 광고

롯데제과의 ‘응답하라 1988 추억의 과자’

‘삼시세끼’ 어촌편 포스터

‘응답하라 1988’ 포스터

태그 키아트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