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소비자 입장으로 내실 평가 “즐겨주고 있어서”
‘프로젝트K’·‘데스티니 차일드’ 등 신작 연말께 발매
김민규 대표는 본인과 회사를 향한 세간의 시선에 대해, 본연의 실험성 짙은 인디 게임 개발사에 빗대 먼저 말을 꺼냈다. 최근 회사 측이 준비한 기업 설명회, 일명 NFC(NextFloor First Comunication)에서 곧 발매될 작품을 비롯해 모바일 게임 시장의 현황, 해외 진출, 여기에 짧게나마 장기적으로 구상하고 있는 기업공개에 대한 소신 등을 전했다.
◆경영자 마음가짐 ‘착실하다’
김 대표가 말하는 넥스트플로어의 근간은 바로 외부 투자 없이 구성원들이 손수 키운 자급자족형 기업이다. 사업 초기 사방에서 소액이든 거액이든 투자받아 이를 되갚기 위해 증시 상장을 꾀하는 현재의 생태계와는 상반된 모습이다. 크게 흥행한 ‘드래곤플라이트’ 덕분에 여유가 있기도 하나, 근본적으로 경영자의 철학은 ‘게임 이용자 우선’이 필두다.
이는 ‘드래곤플라이트’의 후속작에 대한 견해로 이어진다. 그는 “여전히 ‘드래곤플라이트’가 잘 서비스되고 있고, ‘형보다 나은 아우가 없다’는 부담도 있다”고 했다. 게임이 성공하면 즉시 시리즈 형태가 보태지는 업계 속성과도 배치되는 시각이다. 기존 이용자들에 집중한다는 의미인 셈이다.
기업의 내실을 해석하는 기준점도 게임을 체험하는 소비자 입장에 비중을 뒀다. 김 대표는 “게임은 사람을 즐겁게 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항상 재미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게임을 오래 서비스하는 것도 즐겨주는 이용자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개발자이자 기업가로서 사세 확장은 당연한 관심사다. NFC를 통해 신작 3종을 소개했고, 일본에 설립한 첫 해외 법인 역시 첨언이 따라왔다. 김민규 대표 스스로 어릴적 일본 게임을 즐겼고 세계 최고 규모의 시장이라는 점에서 일본 진출의 당위성을 설파했다. 그는 “일본 ‘패미컴’을 보며 자란 세대이다보니 일본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많다”며 “일본이 큰 시장이기도 하고, 한국과 비슷한 구조라서 일본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현안이 신작 시판인 만큼, 넥스트플로어의 가치 제고를 위한 기업 공개(IPO)는 잠시 후순위로 밀려났다. 넥스트플로어가 흥행작을 보유했다는 점에서 여타 경쟁사에 빗대 증시 상장을 언급하는 일화가 잦았다. 김 대표는 즉답을 피했으나, 추가 개발과 유통이 선행된 뒤 고려하는 걸로 정리했다. 그는 “준비중인 게임이 많아서, 상장 건은 출시 이후 생각하려 한다”고 했다.
◆풀어낼 보따리 ‘충실하다’
오는 2016년 1분기에는 스타트업 개발사 DMK에서 만든 ‘크리스탈 하츠’가 출전한다.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 장르인 ‘크리스탈 하츠’는 400종이 넘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이동과 타깃 설정이 가능하다. 최대 4명까지 짤 수 있는 파티원을 자유롭게 조종하면서 다양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다. 김 대표는 “‘크리스탈 하츠’는 스타트업 개발사의 첫 작품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뛰어난 그래픽과 탄탄한 스토리를 갖춘 게임”이라며 “대중적인 게임성까지 더해져 내부에서도 기대감이 크다”고 평가했다.
sugiru@sportsworldi.com
※터줏대감 ‘드래곤플라이트’
넥스트플로어가 시장의 관심을 받은 시금석은 바로 ‘드래곤플라이트’다. 올해로 세번째 생일을 보낸 ‘드래곤플라이트’는 아래에서 위를 향해 질주하는 이른바 종스크롤 형태의 슈팅 게임이다. 새끼용에 올라타고 적들을 마법으로 제압하면서 더 멀리 날아가는 게 골자다. 플레이 방식 면에서는 추억의 오락실 게임 ‘1942’를 연상시킨다. ‘드래곤플라이’는 친숙함과 게임성을 등에 업고 여전히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다. 구글플레이 기준으로 매출 순위 20위권 중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넥스트플로어가 시장의 관심을 받은 시금석은 바로 ‘드래곤플라이트’다. 올해로 세번째 생일을 보낸 ‘드래곤플라이트’는 아래에서 위를 향해 질주하는 이른바 종스크롤 형태의 슈팅 게임이다. 새끼용에 올라타고 적들을 마법으로 제압하면서 더 멀리 날아가는 게 골자다. 플레이 방식 면에서는 추억의 오락실 게임 ‘1942’를 연상시킨다. ‘드래곤플라이’는 친숙함과 게임성을 등에 업고 여전히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다. 구글플레이 기준으로 매출 순위 20위권 중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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