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실시되는 국가직과 서울시, 지방직, 교육청 공무원시험을 앞두고 수험가가 분주하다. 각 기관별, 지역별 공무원 선발규모가 속속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시험과목 수가 적고 선발인원이 많은 소수직렬의 기술직공무원에 대한 수험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에듀피디 수험전문가의 견해를 토대로, 모집인원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인기직렬로 급부상한 ‘운전직공무원‘의 업무, 지역별 선발인원, 시험과목, 경쟁률, 합격선 등에 대해 알아봤다.
운전직공무원 하는 일은?
운전직공무원은 2013년에 기능직에서 9급 일반직으로 전환된 공무원으로 운전직으로 채용되면 서울시 및 각 시, 도 지방기관, 교육청 등지에서 공무수행 차량의 운전과 관리업무를 담당한다.
운전직공무원 선발인원 및 경쟁률, 합격선은?
올해 운전직 9급공무원 선발현황을 보면 서울 150명, 전남 56명, 전북 22명, 광주 3명, 부산 31명, 경북 58명, 경남 23명, 울산 4명, 충남 25명, 충북 16명, 대구 12명, 대전 2명 등이다.
2014년도(일반) 운전직을 살펴보면 경쟁률은 서울 32.6대 1, 전남 36.1대 1, 경북 27.5대 1, 부산 36.2대 1, 경남 72.9대 1, 충남 29.1대 1 등의 다소 높은 경쟁률을 보여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또 합격선은 서울 92.50점, 부산 84.33점, 대구 82.50점 등을 기록했다.
운전직공무원 응시자격 및 시험과목은?
9급 운전직 공무원은 만 18세 이상, 제1종 대형운전면허 소지자라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시험 과목은 ‘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사회’ 2과목 혹은 ‘자동차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국어, 한국사’ 3과목으로, 각 지자체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수험생 본인의 응시지역의 공고를 꼼꼼히 확인한 후 준비해야 한다.
2015년 운전직공무원 준비방법은?
서울시는 내년 운전직 선발시험부터 응시자격을 더욱 까다롭게 적용할 예정이다. 2016년부터 ‘1종 대형면허 취득 후 대형버스운전경력 1년 이상인 자’로 응시자격이 제한된다. 이에 따라 서울시 운전직은 올해가 운전경력 없이 지원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운전직은 타 직렬과는 달리 영어시험을 보지 않고 2~3과목만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 비교적 단기간 준비로 합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9급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수험관련 자료나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독학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에 따라 운전직 대비 온라인 강좌를 제공하는 에듀피디는 각 지방 시행처별 운전직 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2과목 합격반’과 ‘3과목 합격반’을 각각 오픈하여, 수험생들에게 1:1 맞춤 합격강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20년간 검증된 합격시스템으로 다수의 합격생을 배출해 온 공무원전문 온라인교육기업 에듀피디는 독자적인 단기학습플랜을 통한 맞춤 강좌를 제공하고 있어 수강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단기에 확실한 합격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이라면 최신 출제경향이 반영된 동영상 강의는 물론 기출문제, 모의고사, 과목별 핵심자료 등 무료학습 콘텐츠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에듀피디 동영상강의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에듀피디(대표 김천엽, edupd.com)는 20년 전통의 공무원전문 온라인교육기업으로, 운전직뿐 아니라 기계직, 건축직, 토목직, 화공직, 환경직, 전기직, 전산직, 조경직(녹지직), 임업직(산림자원), 방송통신직, 농업직, 농업연구사, 농촌지도사, 지적직 등 각종 기술직군 공무원시험대비 동영상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월드 비즈팀 biz@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