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는 고객이 선호하는 우수 음식점을 널리 알리고 가맹 음식점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고객의 평가가 가장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 음식점 100곳을 ‘2014 대한민국 맛집 TOP 100’으로 선정했다. 대한민국 맛집 TOP 100은 요기요 실사용자들의 지난 1년동안의 주문 및 리뷰 누적데이터를 심층 분석해 고객의 평가 점수, 단골주문 비율과 음식점의 주문이행률 등 다양한 지표들을 점수화해 선정되었다.
요기요의 리뷰 시스템인 ‘클린리뷰’는 실제 주문한 고객만이 리뷰와 별점 평가를 남길 수 있어 이를 통해 맛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요기요를 통해 한번 주문한 고객이 해당 음식점을 다시 찾는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분석해 음식점 별 ‘단골 주문 비율’을 점수화 했다. 주문 이행률은 각 음식점이 고객의 주문을 얼마나 성실하게 이행해왔는지 등의 점수를 반영했다. 이 밖에 다양한 음식점 서비스 지표와 인기 지표들을 모아 총점에 대한 순위를 매기고 그 중 최고점수를 받은 상위 100개 음식점을 선정했다.
첫째, 요기요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대한민국 맛집 TOP 100’이라는 스티커가 상호 옆에 표시되어 TOP 100 맛집에 선정된 곳임을 한눈에 알 수 있게 된다. 둘째, TOP 100 맛집을 일일이 소개하는 페이지가 마련된다. 셋째, TOP 100 맛집 선정을 알리는 설치용 배너 등을 제공, 오프라인 매장 홍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요기요 공식 블로그 및 페이스북을 통해 선정 음식점들의 소개가 이루어진다. 다섯째, TOP 100 음식점 중 상위 10개 업체에게는 홍보 영상 제작을 무료로 제공 지원하여 요기요 어플리케이션 내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번에 TOP 100맛집에 선정된 ‘미쳐버린파닭 조선대점’ 정혜선 사장은 “요기요 덕분에 광고효과를 많이 보고 있다”라면서, “대한민국 대표 맛집에까지 선정되니 그 동안의 고생이 헛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는 소감을 밝혔다. ‘주구장창석쇠불판 계산1동점’ 정상일 사장은 “고객들이 우리 가게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해준 것이 참 기분이 좋다”라며 앞으로 더욱 성실하게 음식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요기요의 박지희 마케팅 총괄 부사장은 “묵묵히 자기자리에서 성실하게 음식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는 숨은 맛집들이 그만큼 알려지고 고객들에게 더욱 더 인정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에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라며 “요기요가 이 분들의 훌륭한 마케팅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라고 밝혔다.
대한민국 맛집 TOP 100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영예의 최상위 10개 업체(TOP 10)에는 ▲미스몽도시락(서울 마포구 서교동), ▲홍등원(대구 북구 산격2동), ▲카페몽(경기 광명시 광명1동), ▲광떡볶이(서울 성동구 성수동), ▲24시두연(경기 구리시 교문동), ▲신황제(경남 김해시 어방동), ▲진지(경기 성남시 중원구 중앙동), ▲본만쥬 대전 한남대점(대전 동구 홍도동), ▲피자마스터(서울 광진구 자양4동), ▲원빈-창동(서울 도봉구 창동) 이 선정되었다.
“2014 대한민국 맛집 TOP 100”은 요기요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확인 가능하다.
류근원 기자 stara9@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