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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문화부 학습용 기능성 게임 시범수업 공개

입력 : 2013-11-06 08:33:53 수정 : 2013-11-06 08:3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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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 추진하는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 시범수업’이 최근 수원 청명초등학교에서 진행됐다.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은 경기도(경기콘텐츠진흥원)와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가 게임의 순기능 확산과 기능성 게임의 제작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교과학습용 게임을 기획·개발·보급까지 시행한 첫 사례다.

당일 공개된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은 5학년 과학과 3학년 수학 교과학습용 기능성 게임 2종이다. 수업 전 과정을 PC와 스마트 태블릿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초등학교 과학융합 탐구학습을 위한 기능성 게임 ‘스팀 챌린지’(STEAM CHALLENGE)는 만들기 과정을 비롯해 체육활동, 수식계산 등 다양한 요소를 박진감 넘치는 레이싱 게임 장르와 결합시켰다. 실제 실험의 다양한 물리적 변인을 게임 아이템으로 구현해 학생들의 탐구력이 자연스럽게 배양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수학 창의학습에 초점을 맞춘을 ‘수학의 왕’은 단원별로 학습원리 이해와 몬스터 퀘스트, 문제풀기 단계로 이뤄졌다. 학습자가 주인공이 돼 몬스터에게 납치된 대수학자 텔레스 스승을 구하려 퀘스트를 해결한다는 스토리텔링 요소도 가미됐다.

두 게임은 경기도 9개 학급에서 시범수업에 활용되고 있다. 이후 학습효과 분석을 거쳐 오는 2014년 경기도 내 초등학교에 무상 보급된다. 최동욱 경기콘텐츠진흥원장은 “이번 시범 수업을 통해 게임의 순기능 확산 및 기능성 게임 제작 및 보급 활성화를 기대한다”며 “경기도는 세계 유일 기능성 게임 전문 전시회 ‘굿게임쇼 코리아’를 개최하는 등 관련 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수길 기자 sugiru@sportsworld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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